본문 바로가기

2018/025

[문화산책] 박경리, 원주 토지문화관 문화를 산책하다 - 원주 토지문화관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문학관, 미술관, 박물관을 순례할 예정이다. 늦은 나이에 자존감을 세울 이유는 모르겠다. 견고한 자존감도, 무너진 자존감도 아직은 깨닫지 못했다. 다만 오래 몸 담아왔던 공무원 조직을 떠나기 위한 예행연습 정도로 치자. 한 친구는 우리나라 100대 명산을 목표로 산행을 시작했다고 페이스북에 올렸다. 30여년이 넘는 공직생활에서 모든 순간 순간이 다 행복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래도 가장 행복한 순간을 꼽으라면 바로 문화관광과장으로서 짧다면 짧은 1년간 기억이다. 품격있는 문화가 좋았고, 창의적인 예술은 즐거웠으며, 체험 관광은 행복했고, 천년 신비를 담은 도자기는 더 없이 소중했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창의도시와 교류는 다른 세상과 다른 문화를 .. 2018. 2. 27.
[이천소식] [창전동] 초보동장의 하루(6) - 마을회관을 박물관으로? 마을회관 또는 경로당하면 늘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죠. 콘크리트나 벽돌로 만든 성냥갑과 같이 단순하면서도 그 마을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건물형태말입니다. 태극기와 새마을기, 그리고 노인회 깃발도 사계절 펄럭이죠. 마을회관에서는 어른신께서 함께 밥을 해드시고, 심심풀이로 화투놀이하는 사랑방 인식도 박혀 있습니다. 통반장이나 부녀회가 함께 마을 대소사를 고민하고 해결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비를 일부 지원해주고, 한여름 폭염이 기승을 부릴 때는 마을어르신을 위한 시원한 쉼터 역할도 톡톡히 합니다. ----------------------------- 마을회관도 변했으면 합니다 우선 건축 디자인부터 새롭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을에서 풍기는 개성을 살리는 등 주변 자연풍광과 조화롭게 건축했.. 2018. 2. 18.
[삼척여행] [해신당공원]겨울바다, 봄을 유혹하는 오후... 바람은 수평선처럼 잔잔하고, 회색빛을 닮은 하늘은 눈이라도 곧 뿌려댈듯 합니다. 그만 바다를 등지고 떠나려던 순간 하늘은 반쪽으로 갈라지듯 빛이 내립니다. 옥빛을 품은 넓은 바다가 환하게 꽃피면서 곱고 푸른 물결을 살랑댑니다. 만선을 꿈꾸며 고기잡이 나간 배가 붉은 등대로 돌아오고, 잠시 숨을 고르며 달콤한 휴식을 취했던 새는 허공을 가르며 봄을 재촉합니다. 잠들었던 바다가 봄을 유혹하는 오훕니다. 2018.2.10. 강원도 삼척 신남리(해신당 앞 바다)에서. 2018. 2. 11.
[평창여행] 바람이 매서운 날, 양떼목장 바람은 매섭고, 시시각각 구름이 몰려오고, 어제 내린 눈만 휘날리는 언덕...... 바람을 즐기려, 추위를 가슴에 품으려, 사람들이 몰려왔다. 2018.2.4. 오전 평창 대관령 양떼목장에서 2018. 2. 8.
[이천소식] [창전동] 초보동장의 하루(5) - 지역서점을 생활밀착문화시설로? 며칠 전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를 읽었습니다. 그 중에 다음 기사내용에 솔깃했습니다. "국민이 생활 속에서 문화를 더욱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올해를 ‘책의 해’로 선포하고 대한민국 독서대전, 생활 속 독서 운동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한다. - 예술동아리 교육 지원, 숨은 관광지 발굴, 스포츠클럽 확대 등과 함께 콘텐츠 누림터 신설,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와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추진,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도입 등 인프라도 확충한다." "특히, 서점이 복합문화시설이 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소형서점용 POS(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를 개발․보급한다. 작가와 함께하는 문학서점 사업 등 지역서점을 생활독서문화의 중심공간이 될 수 있도록 키우고, 문학저변도 함께 확대한다."는 내용입니다... 2018. 2. 8.
728x90